어렸을 때는 분명 지렸던 CG인데...
우주의 시작은 공허가 아니었다. 고밀도의 순수 정신 에너지가 집약된 것이었다. 사람들은 이를 이용해 전력화했고 번영을 누리기 시작했다. 그 결과 별은 그들의 에너지를 빠앗겨 결국 죽음 직전에 이르게 된다.
마황도시라 불리는 미드갈은 파이널판타지7의 배경인 행성의 실질적인 통치를 하고 있는 신라 컴퍼니의 본사가 있는 곳으로 (그 신라랑 전혀 상관없다.) 본사 건물을 중심으로 여덟개의 섹터로 나뉘어져있다. 상층 플레이트 아래에는 슬럼가가 모여있다.
별의 에너지를 뽑아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데 반대하는 반신라 조직인 아발란치. 이야기는 아발란치의 1번 마황로 폭파 작전에서 시작한다.
이 폴리곤 덩어리도 황송할 때가 있었지.
???: 가자 신참! 날 따라와!
첫 전투. 아직 초반이라 많은 커맨드는 없다.
나중에 마테리아를 획득하면 마법과 추가 커맨드를 이용할 수 있다.
지금은 '공격(Attack)'과 '마법(Magic) 그리고 '아이템(Item)'이있다. 이 커맨드에 관해 설명이 더 필요하진 않을테고...
HP가 0이되면 전선에서 이탈하게된다. 부할마법과 피닉스의 깃털로 부활시킬 수 있다.
리미트는 맞다보면 게이지가 차오르고, 게이지가 다 차면 일종의 필살기인 리미트기를 사용할 수 있다. 리미트도 레벨이 존재하며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새로운 리미트기를 획득하게 된다.
타임은 FF시리즈의 전통인 ATB 게이지로, 이 게이지가 모두 차면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다. 내가 커맨드를 입력하고 아이템을 고르는 중에도 적의 ATB 게이지는 계속 차고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 ATB가 익숙지 않거나 터치 패드로 조정이 쉽지 않다면 옵션에서 ATB 모드를 웨이트로 바꿔놓고 하면 된다.
쓰러진 병사? 승무원?을 조사하면 아이템을 획득한다.
빅스: 역시 솔저로군! 하지만 반신라 조직인 '아발란치'에 솔저가 참전했다니. 믿기지 않는데!
제시: 진짜? 솔저는 우리 적이잖아? 솔저가 어째서 아발란치에 협력을?
빅스: 지금은 신라를 그만두고 우리들의 동료인 셈이지. 그러고 보니 아직 이름을 듣지 못했군. 이름이 뭐지?
맥주 아니다.
클라우드: ... 클라우드다.
빅스: 클라우드라... 난
클라우드: 어차피 네놈들 이름은 듣고 싶지 않아. 어차피 이 일이 끝나면 다시 볼 사이도 아니니까.
???: 야 니들 뭐하는 거야! 신속하게 움직이라고! 목표는 7번 마황로다. 7번 마황로 앞 브릿지에서 집결한다. 원래 솔저였던 높이라... 쳇 신용할 수 없겠군.
쿨내 보소
바렛: 어이! 너 말야. 마황로에 오는 게 처음은 아니지?
클라우드: 뭐, 솔저... 신라의 구성원 이었으니까.
바렛: 이 별은 마황 에너지로 가득차 있어. 주민들은 그 마황 에너지를 이용해 살아가고 있고. 그러나 아무도 마황 에너지의 본질을 몰라. 넌 알고 있나? 마황은 이 별에 흐르는 피야. 그것을 신라가 닥치는 대로 뽑아 올리고 있단 말이지. 이 이상한 기계로 말야.
클라우드: 사실이 어떤가는 중요하지 않아. 빨리 가기나 하자고.
바렛: 으... 좋아 여기붜는 나도 함께하지.
엘리베이터 안에 오른쪽 스위치를 누르면 이동할 수 있다.
바렛: 마황로 덕분에 이 별의 생명은 매일 줄어들고 있어. 그리고 언젠가는 끝나게 될거야...
클라우드: 유감이게도 흥미가 없군.
바렛: 별이 죽는 다는 말이야!!
클라우드: 난 빨리 일을 마치고 싶을 뿐이야. 경비병이나 가드 로봇들이 오기전에 말야.
이게 세이브 포인트. 2015년에 세이브 포인트를 기다리게 될줄이야...
사다리 앞에서 A(결정)버튼을 누르면 사다리를 탄다.
바렛: 여기를 날려버리면 이 기계도 고철덩이에 불과하지. 클라우드, 폭탄 설치해.
클라우드: 네가 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바렛: 나? 난 망을 볼거야. 네 놈이 이상한 짓을 하지 못하게 말이지.
클라우드: 원하는 대로.
???: 눈을 떠! 여기는 보통의 발전소가 아냐!!
클라우드: 응?
바렛: 뭐야? 빨리해!
클라우드: 어. 미안.
그리고 첫 번째 보스전이 시작된다.
이름: 가드 스콜피온
체력:800
약점: 번개속성 (볼트)
기계류 적이라 번개 속성에 약하므로 볼트를 사용하면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꼬리를 치켜올리고 있을 때 공격하면 광격 공격을 해오니 주의할 것.
스콜피온을 해치우면 10분 내에 마활로를 탈출해야한다. 메뉴를 켜놓고 있는 중에도 시간은 흐른다. 도망 가는 중 다리를 다친 제시에게 말을 걸면 데리고 도움을 준다.
빅스: 별의 생명이 조금은 늘어났겠네.
웨지: 그렇군요.
바렛: ...
제시: 됐어. 모두 비켜봐
바렛: 자! 모두 흩어지자고. 다시 모이는 곳은 8번가 스테이션이다. 각자 행동한 후에 열차로 뛰어드는 거야.
클라우드: 어, 잠깐.
바렛: 보수 이야기라면 아지트에 돌아간 후에 하지.
중딩 때 꽃에 물준다는 표현이 참 야하다고 느꼈는데...ㅋ
바렛을 따라 나가면 꽃 파는 소녀가 나타난다.
꽃 파는 소녀: 저기 무슨 일이 있었어?
클라우드: 1. 도망가 2. 아무것도 아냐... 그나저나...
1. 꽃이라니... 신기하군 2. 아니 아무것도 아냐.
꽃 파는 소녀: 아! 이거? 마음에 들어? 1길인데 어때?
클라우드: 1. 산다. 2. 안 산다.
꽃파는 소녀: 와! 고마워. 여깄어.
길을 가다보면 병사들에게 쫓기게 된다. 전투를 해도 되고 안해도 된다. 뭘 하든 클라우드는 기차로 뛰어든다.
빅스: 클라우드 괜찮을까...
바렛: 그 녀석은 돈을 받기 전에 절대 사라지지 않을 걸.
제시: 클라우드...
빅스: 클라우드... 우리를 위해, 아발란치를 위해 싸워줄까?
바렛: 글쎄. 모르겠어. 네 놈들이 좀 더 믿음직했다면 그런 녀석 고용하지 않았어도 될텐데.
웨지: 아, 바렛... 그... 우리 보수는... 아.. 아니야...
클라우드가 기차로 들어온다
아발란치: 앗 클라우드!
클라우드: 좀 늦었군.
바렛: 야 지각생! 왜 화려한 등장인데.
클라우드: 딱히 그렇지도 않은 거 같은데. 보통이지.
바렛: 걱정이나 시키고 말야. 정말 제 멋대로인 녀석인군.
클라우드: 흠... 내 걱정을 해줬단 말이지?
바렛: 뭐? 지각한 만큼 보수에서 제외할 거야. 야! 너희들! 장소를 바꾸겠어. 따라와
웨지: 수고했어요. 클라우드
빅스: 다음 작전도 잘 부탁해요. 클라우드
제시: 위험하니까 이건 닫아둘게. 클라우드 얼굴이 까매졌는데? 자 됐어. 아까 마황로에서 구해줘서 고마워요.
객실 안으로 이동하면 모니터 앞에 있는 제시에게 말을 건다. 미드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제시: 이게 마황도시 미드갈의 전경 프레임이에요. 스케일은 약 1/10000 정도. 상부 플레이트는 지상으로부터 약 50미터 가량 떨어져 있어요. 플레이트를 지지하고 있는 것은 중심의 커다란 지주와 각 구역에 건설되어 있는 기둥... 기둥은 기계탑이라 불리고 있어요. 폭발한 1번 마황로가 북쪽 변두리에 있고요. 그 곳에서부터 2, 3...8번 마황로까지 8개의 마황로가 미드갈의 전력 배급을 맡고 있어요. 각각의 마을에는 이름이 있었지만, 미들갈에 사는 사람은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고 있죠. 이름보다는 번호로 부르고 있으니까요. 이곳은 그런 곳이에요. 다음은 이거에요. 잘봐요. 우리들이 지금 타고 있는 열차의 운행로에요. 플레이트를 지지하고 있는 거대한 기둥에 나선형 레일이 건설되어 있어요. 지금은 기둥의 한가운데죠. 각각 통과 포인트에는 ID 스캔 구역이 있어 승객 전원의 신분을 신라빌딩의 호스트 컴퓨터와 접속해 체크하고 있어요. 어차피 우리는 가짜 ID니까. 소문에 의하면 이 빛이 ID 인지 구역의 시작이야. 그래서 어두워지면 치한이 많대. 뭐 그건 그렇다 치고, 곧 지상으로 돌아갈 수 있겠네요. 왠지 기대되는데?
다시 제시에게 말을 걸면 선택 대화문이 등장한다.
제시: 참 클라우드, 나중에 내가 손수 만든 작품을 선물해줄까?
클라우드: 1. 아니 2. 기대하고 있겠어.
제시: 음! 그럼 솜씨를 발휘해서 멋지게 만들어 줄게요.
역에 도착하면 왼쪽에 있는 바렛의 아지트 세븐스 헤븐으로 향하자.
???: 아빠
???: 자 마를린, 클라우드한테 '어서오세요'라고 해야지! 어서 와 클라우드. 작전은 잘 진행되었나보지? 바렛이랑 싸우지는 않았어?
클라우드: 1. 그랬어. 2. 참았지 뭐.
???: 역시! 바렛은 어른이고 클라우드는 어리니까 잘 다툴 것 같아 걱정했었어...
티파: 어! 꽃이라니 신기한데? 슬럼가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던데? 그래도 선물로 꽃이라니! 클라우드 혹시...
클라우드: 1. 너 줄게 2. 마를린 줄거야.
티파: 고마워. 클라우드, 아! 향기가 좋은데, 상점 안을 꽃으로 잔뜩 장식해 볼까?
문을 나서면 바렛이 들어온다
바렛: 야 클라우드, 묻고 싶은 게 있는데... 오늘 우리들이 싸웠던 놈들 중에 솔저가 있던가?
클라우드: 아니 없었어.
바렛: 꽤나 자신있는데.
클라우드: 있었다면 너희들이 살아있을 리가 없으니까.
바렛: 네가 솔저라고 해서 너무 건방지게 지껄이지 말라고.
클라우드: ...
바렛: 확실히 넌 강해. 틀림없이 솔저 놈들은 모두 강하겠지. 하지만 넌 현재 반란 조직에 몸담았잖아. 신라 녀석들 편을 들어주면 안되지!
클라우드: 신라의 편을 든다고? 난 네 질문에 답한 것 뿐야. 윙에서 기다리겠어. 보수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거든.
티파: 클라우드, 기다려!
바렛: 티파! 그런 놈 따위 내버려둬! 아직 신라에 미련이 남은 모양이니까!
클라우드: 닥쳐! 난 신라나 솔저에 대해서 미련없어! 그렇다고 해서 착각하지마! 별의 생명이나 너희들 아발란치의 활동에 대해서도 흥미 없으니까!
위로 올라가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티피가 다가온다.
티파: 클라우드 부탁해. 힘을 빌려줘.
클라우드: 티파, 미안하지만...
티파: 별이 병들어 가고 있어. 이대로 가면 죽어버릴 거야. 누군가가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안 된단 말야.
클라우드: 바렛이 알아서 하겠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야.
티파: 정말 갈거야? 귀여운 어릴 적 친구의 부탁도 들어주지 않고 가버릴 거야?
클라우드: 음... 1. 잘도 떠드는군 2. 미안하지만...
티파: 약속도 잊어버렸니?
클라우드: 약속?
티파: 역시 잊어버렸구나. 기억해봐 7년 전 그 때... 마을의 보수탑, ㄱ나니?
클라우드: 아 그때. 티파가 늦게와서 추위 속에서 떨고 있었지.
후미진 인적없는 곳에서.JPG
티파: 기다렸지? 할말이 뭐야?
클라우드: 나 봄이 되면 마을을 떠나 미드갈에 갈거야.
티파: 남자들은 모두 마을을 떠나가는 구나...
클라우드: 나는 다른 사람들과 달라. 단지 일을 찾는 것만이 아니라 솔저가 되고 싶어. 세피로스 같은 최고의 솔저가...
티파: 세피로스... 영웅 세피로스 말이야? 솔저가 된다는 건 어렵겠지?
클라우드: 한동안은 마을에 돌아오지 못할 거야.
티파: 큰 활약을 펼친다면 신문에도 나오겠지?
클라우드: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야지.
티파: 약속해줘. 클라우드가 유명해지면 내가 힘들어할 때 꼭 나타나서 나를 도와주겠다고.
클라우드: 음?
티파: 내가 위태로울 때 영웅처럼 나타나서 구해주는 거야... 한 번쯤은 경험해 보고 싶지 않아?
클라우드: 하아?
티파: 좋겠지? 약속해줘.
클라우드: 알았어. 약속하지.
티파 가슴 아프게 하지마라. 폴리곤이라도 봉긋하다.
티파: 기억났어? 그때의 약속...
클라우드: 나는 영웅도, 유명인도 아냐. 약속은 지킬 수 없어.
티파: 하지만 어릴 적 꿈은 실현했잖아. 확실히 솔저가 되었잖아. 그러니까 이번에야말로 약속을...
바렛: 어기! 솔저, 약속은 약속이니까, 보수다.
클라우드: 뭐야 너무 적잖아! 이번 보수로는 너무 부족한데?
바렛: 뭐?
클라우드: 다음 미션도 있나? 2배 금액인 3000길 정도에 해주지.
바렛: 뭐?
티파: 괜찮으니까... 일손이 딸린건 사실이잖아요.
바렛: 으... 남은 금액은 마린의 학자금인데. 자, 2000길.
티파: 고마워. 클라우드.
잠을 자고 바렛에게 가면 마테리아 사용법을 들을 수 있다. 마을 하단 무기점이 있는 건물 2층에서 게임 진행에 대한 여러 조언을 들을 수 있으며 '전체화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이 마테리아는 꼭 얻어 두도록 하자. 진행이 매우 쾌적해진다.
마테리아는 7편의 핵심 시스템이다.
7편에 등장하는 마테리아는 모두 각각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장착시 조합에 따라 다른 효과가 발생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마테리아의 능력을 끌어내기 위해 마테리아를 무기나 방어구에 장착해 AP를 모아 레벨어 시킬 수 있다. 마테리아가 레벨업하면 어빌리티의 종류가 늘어나며 판매가격이 올라간다. 최대레벨에 도달하면 같은 종류의 레벨 1 마테리아가 하나 더 생긴다.
무기 슬롯 중에 마테리아가 연결 되어 있는 무기가 있는데 이를 통해 조합을 할 수 있다. 마테리아는 고유의 마법과 커맨드 말고도 스텟에 영향을 준다.
마테리아는 다섯 종류가 있다.
마법- 녹색 마테리아로 장비하고 있으면 커맨드 중에 매직항목이 생긴다. 장비 중인 마테리아에 담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지원마테리아와 독립 마테리아와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환- 빨간색 마테리아. 기본적을 한 전투당 한번만 사용할 수 있지만, 마테리아 레벨이 오름에 따라 횟수가 늘어난다.
커맨드- 노란 마테리아. 훔치기, 간파하기, 조종하기 등 각종 커맨드를 추가시켜준다.
독립- 보라색 마테리아로 독립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스텟에 영향을 준다.
지원- 파란색 마테리아. 마테리아 구멍을 잘 보면 연결된 구멍이 있는데 이곳에 주로 지원 마테리아를 끼워 새로운 효과를 볼 수 있다. 지원마테리아는 장비시 스텟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