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Final Fantasy 5

파이널 판타지 5 공략(7): 엑스데스의 성

반응형

엑스데스의 성

획득 아이템
8000길
9000길
다이아몬드 쉴드
엘릭서*2
에테르
풍마수리검
하야테의 활
아이스브랜드
아이스 실드
코테츠
파르티잔
트윈랜서

입구에 들어서면 서게이트병사들이 널부러져있다. 

2층에서 다이아몬드 실드와 에테르를 얻을 수 있다.

가는길에 등장하는 리플렉 메이지에게서 리플렉링을 훔칠 수있다. 알겠지만 리플렉은 모든 마법을 튕겨낸다. 버프와 힐마저도.

3층까지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진행 할 수 있다. 


3층에 도착하면 쿠루루는 엑스데스의 술수라는 걸 알아차린다.

잘가요. 새벽의 전사

켈거가 자신의 생명과 맞바꾸어주어 엑스데스 성의 실체를 볼 수 있게된다.

흐르는 용암은 레비테트를 사용하면 데미지를 입지 않고 지나갈 수 있다.

인테리어 취향하고는...

6층에서는 비밀통로가 있고..

암흑마법사에게서 보통은 포이즌로드를 훔치게 되지만 가끔 아주, 극악의 확률로 심판의 지팡이를 얻을 수 있다.

최상급 지팡이기 때문에 얻어두면 좋기는 하지만... 스트레스받을 정도의 확률이기 때문에...;; 

없어도 게임 클리어하는덴 전혀 지장없다.

이젠 이런 상자 익숙하다.

7층에서는 아래와 같은 움직이는 다리를 접한다.

바닥의 타일을 밟으면 다리가 좌우로 움직이는데, 타이밍을 맞춰서 움직이면 다리가 멈춘다.

보물상자로 가는 길과 상층부로 올라가는 길을 제외한 몬스터모양의 타일로 다리가 움직이면 몬스터가 나오고 전투가 시작된다.

지금까지와의 던전들과 매우 비슷하게도 일직선 진행이라 크게 어려울건 없다.

세이브포인트에서 세이브한 후 만나게 되는 레드드래곤에게서 레벨3 플레어를 배울 수 있으므로, 배워두자.

3의 배수에게 광역 플레어를 날리는데, 향후 상당히 유용하게 쓰이며 당장 플레어를 배우지 못하는 보스전에서 큰 도움이 된다.


마수사로 조종을 한다음, 백마법사가 래드드래곤에게 리플렉을 걸어준다. 그리고 레벨3플레어를 사용하면 배울수 있다. 러닝을 장착하는걸 잊진 않았겠지?

V자 표시가 밟으면 아랫층으로 떨어지는 타일이다.

가장 상단부의 타일을 밟으면 카방클앞으로 워프되고, 전투에서 이기면 카방클을 얻을 수 있다.

카방클이 잠들어 있다.

BOSS :: 카방클

체력: 15000

약점: 없음

흡수: 없음


크리티컬을 동반한 평타, 파이라, 블리자라, 썬더라, 바이오, 큐라, 스탑, 컨퓨즈, 브레이크, 데쓰, 그리고 전투에서 완전히 제외시켜버리는 추방.

상당히 레퍼토리가 다양하다.

처음엔 평타와 ~라계열의 공격을 해오다가 체력이 10000이하로 떨어지면 바이오 스탑, 컨퓨즈를. 체력이 3000이하로 떨어지면 추방과 브레이크 데쓰를 사용한다. 상당히 위험한 구간이므로 딜을 집중하는 편이 좋다.


리플렉은 스스로에게 큐라를 사용한 이후 부터 카방클에게 걸리기 시작한다. 큐라와 큐라사이는 리플렉이 걸려있다는 이야기.

리플렉이 걸려있지 않는 상태에서 브레이크나 마법검 브레이크로 석화상태를 만들고 그라비아비키니그라비가를 사용하면 한결 수월하게 무찌를 수 있다.

데스클로도 사용가능하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카방클을 소환할 수 있다.

아군전체에 루비의 빛을 사용하여 광역 리플렉을 걸어준다. 골렘+카방클이면 버티는데 상당한 도움이된다.

버틴답시고 카방클 불러놓고 큐라가 전체힐을 하는 멍청한 짓은 하지말자.


요기를 누르면

다시 해골 타일이 박혀있는 곳으로 돌아와 위 사진과 같은 곳을 누르면 다음 층으로 갈 수 있는 통로가 생긴다.

텐트나 코티지를 이용해 세이브를 하고, 도둑클래스를 포함하던지, 강탈 어빌리티를 장착해두자. 길가메시에게 겐지의 투구를 얻어야하니깐.

BOSS :: 길가메시

체력: 55000

약점: 없음

흡수: 없음


전투중간에 변신을 하게되는데 변신상태에서 겐지투구를 훔칠 수 있다. 잊지말고 챙기자.

전설의 검이라고 꺼낸 검은... 모조품인지 가짜인지 놀라운 성능을 발휘하며 길가메시를 멘붕에 빠트린다.

여담으로, 길가메시는 검을 모으는 취미(?)가 있는데, 8에서는 오딘의 참철검, 12에서는 7의클라우드의 검을 들고 나온다. 클라우드 검에 가짜라고 써있다...


여러가지 공격을 해오는데, 13000정도의 체력이 남으면엑스데스가 알아서 차원밖으로 날려주므로...

그냥 피관리하면서 설렁설렁 때리면 된다.

어? 어? 어?!!!

전투 후 엑스캘리퍼라는 타격치1을 자랑하는 저주(?)받은 검을 획득한다.

본메일, 가시관, 저주의 반지와 함께 재미있는 템.

이렇게 장착하고 싸우면...


조금 더 전진하면 엑스데스를 만날 수 있다. 

엑스데스는 친절하게 그의 야욕을 일행들에게 설명해 주고 정의감에 불타는 크리스탈 브레이커 용사들은 엑스데스를 저지하려고 한다.

BOSS :: 엑스데스

체력: 32768

약점: 성

흡수: 없음


상당히 많은 공격을 해온다.

평타는 물론이고, 데미지와 함께 언데드로 만들어버리는 좀비브레스, 허리케인, 어스쉐이커, 블레이즈, 바이오, 파이라가, 블리자가, 썬더가, 디스펠, 그라비티, 메테오, 플레어, 헤이스트, 중력100배 등등...


2세계의 끝판왕 답다. 하지만 써놓은거 처럼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다.

이스토리마을에서 천사의 반지를 구입했다면 좀비브레스에 면역이된다. 데미지는 맞지만...

골렘과 카방클이 상당히 많은 도움을 준다. 골렘은 4번의 평타를 막아주므로 소환사는 턴이 돌아올 때마다 골렘소환전담을 맡긴다면 피관리가 상당히 편해진다. 카방클로 인해 리플렉이 걸려도, 청마법 화이트윈드를 사용하면 아군을 회복시킬 수 있다. 

이렇게 유용했던 청마법들이 어째서 10이후로는 거지깽깽이가 되어버린걸까.


래드드래곤에게서 배운 레벨3플레어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펑펑펑.

아직 홀리는 없지만, 빛의 지팡이로 홀리를 사용 할 수있다.

남 못주는 버릇. 크리스탈 브레이커

엑스데쓰를 쓰러뜨리면... 남아있던 세개의 크리스탈도 파괴된다.

세계는 강렬한 흔들림에 더욱 혼돈속으로 빨려들어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