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Final Fantasy 5

파이널 판타지 5 공략(9): 결전에 앞서

반응형

이제 차원의 틈으로 가서 엑스데스와 최후의 결전만이 남아있다.

바로 돌격해도 되지만 몇가지 추가 요소를 획득한 후에 가기로한다. 엔딩을 본 이후에도 할 수 있는 사항이므로 건너뛰려면 건너뛰어도 된다.


추가된 직업

아이폰용 FF5는 SFC오리지널이 아닌 GBA용 어드벤스를 베이스로한 작품이기 때문에 4가지의 추가 직업이 더 존재한다. 포격사, 예언사, 검투사 그리고 네크로맨서.
네크로맨서는 엔딩을 본 이후에 싸울수 있는 에누오를 물리치고 얻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얻을 수가 없고, 나머지 3가지 직업과 흉내쟁이라는 직업을 얻을 수 있다.

12개의 전설의 무기 봉인을 풀면은 학자가 나타나서 남쪽의 화산이 어쩌구 잠수함이 어쩌구 그러는데 신기루 마을 남쪽에 보면 흰색 모양의 해구가 존재하고 있다. 월드 맵상에서는 거대해구라고 표현된다.

한발 늦었음

이곳에서 포격사, 예언사, 검투사를 획득 할 수 있다. 중앙기둥의 스위치는 현재는 작동하지 않는다.


흉내쟁이 고고

파판 팬들에게는 mimic이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한 흉내내기 어빌을 가진 흉내쟁이를 얻으러 간다.
위치는 과거에 월스탑이 있던 곳이다.
고고를 향해 고고

월스탑이 가라앉았기 때문에 수중호흡을 하지 못하는 일행에게 단 7분이라는 시간만이 주어진다.

일견 짧아보이지만 예전 월스탑을 올라가던 기억을 더듬어 거꾸로 내려오면 되기 때문에 그다지 해맬일이 없다.

물의 크리스탈이 있던 그 월스다. 넝쿨같은거 붙잡고 기둥올라가던 그 탑.

결국엔 14분.

BOSS :: 고고

체력: ??

약점: 없음

흡수: 없음


아무행동도 하지 않고 있으면 지루함을 느낀 흉내쟁이는 돌아가고 흉내쟁이 직업을 얻을 수 있다.

고고를 무찌르고 직업을 획득하려면 마법검 아스필로 MP를 모두 흡수한 다음, 아군이 마법으로 공격을 하면된다. 마법을 따라하려하지만 MP가 없으므로 따라할 수가 없다...

오 어빌칸이 3칸이라니

피닉스탑

획득 아이템

5000길

10000길

15000길

20000길

25000길

에이비스 킬러

피닉스의 꼬리*4

피닉스(소환수)

소환수 피닉스를 얻으러 간다. 출발하기 앞서 신기루 마을등에서 엘릭서를 조금 여유있게 사간다.

어차피 돈이 썩어남는 게임이라;;

흑초코보에서 내려서(비공정은 사막과 숲에 착륙하지 못하므로, 흑초코보를 타고간다. 흑초코보는 신기루마을에서 탈 수 있다.)사막을 횡단하며간다.

북쪽산과 피닉스탑주위에 나타나는 적들은 청마법 레벨3플레어가 먹히므로 쉽게쉽게 자동전투 노가다도 가능하다.

총 30층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냥 꾸역꾸역 올라가기만 하면된다.

벽에 느낌표가 뜨면 위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데, 선택에 따라 아래와 같이 지난 보스들을 만나기도 한다.

그러므로 나는 막 싸워서 올라갈련다 하면 그냥 아무곳이나 터치해서 올라가면 되긴한다.

5층마다 항아리(?)같은 보물상자가 등장하는데, 길과 매직포트가 나타난다. 매직포트에게 엘릭서를 주면 무려 100잡포인트를 준다. 물론 한개로 안될때도 있지만은.

굳이 매직포트를 때려잡고 싶다면은... 전원이 플레어마법검 난사를 한다면 어쩌면 승산이 있을지도..

매직포는 자기턴이 돌아오면 피를 전체 회복해버리기 때문에 한방에 보내버려야한다.

난 못잡았다..... 라고 쓰고 100잡포인트를 먹을거야! 라고 읽는다..... 라기엔 이미 다 마스터해서 무직으로 플레이하고 있...

어쨋든 30층까지 쭈욱 같은 패턴으로 올라간다.

1층. 왼쪽안전

2층. 그냥 올라가면됨

3층. 왼쪽안전

4층. 오른쪽 안전

5층. 왼쪽 5000길, 오른쪽 매직포트. 전투후 피닉스의 꼬리 획득.


6층. 그냥 올라가면됨

7층. 왼쪽안전

8층. 왼쪽안전

9층. 오른쪽안전

10층. 왼쪽 1000길, 오른쪽 매직포트. 전투후 피닉스의 꼬리 획득.


11층. 그냥 올라가면됨

12층. 왼쪽안전

13층. 왼쪽안전

14층. 오른쪽안전

15층. 오른쪽 15000길, 왼쪽 매직포트. 전투후 피닉스의 꼬리 획득.


16층. 그냥 올라가면됨

17층. 왼쪽안전

18층. 왼쪽안전

19층. 오른쪽안전

20층. 왼쪽 20000길, 오른쪽 매직포트. 전투후 피닉스의 꼬리 획득.


21층. 그냥 올라가면됨.

22층. 오른쪽안전

23층. 왼쪽안전

24층. 오른쪽안전

25층. 왼쪽 20000길, 오른쪽 매직포트. 전투후 에이비스 킬러 획득.


26층. 왼쪽안전

27층. 왼쪽안전

28층. 오른쪽안전

29층. 중앙 계단 이용.

30층에 올라오면 비룡이 마지막 꺼져가는 목숨을 받쳐 레나에게 도움이 되고자 소환수가 된다.

하지만 레나는 비룡의 혓바닥을 자르려고 했었지.

텔레포를 이용하면 쉽게 탑밖으로 나갈 수 있다.


북쪽 산

획득 아이템
바하무트(소환수)

예전에 비룡을 찾아 왔던 그 북쪽산 맞다. 그 때 등장했던 녀석들이 추억으로 맞이해준다.

위풍당당 바하무트

BOSS :: 바하무트

체력: 40000

약점: 없음

흡수: 없음


아토믹레이, 프로스트, 블레이즈, 어스 쉐이커, 아쿠아브레스, 라이트닝, 아이스스톰, 멜스톰, 포이즌 브레스, 좀비브레스... 게다가 체력이 10000이하로 내려가면 메가플레어를 발사한다.

쓰는 기술만 보면 좀 덜덜하군.

그런데 엄청난 위용에 비해서 헤이스가, 카방클, 화이트윈드, 난사 조합으로 별로 어렵지 않게 클리어가능하다.

특히 카방클이 걸어준 리플렉이 메가플레어를 반사하며 쓰러져가는 바하무트의 모습이란...


예전에 바하무트의 분노할 때 흑은빛바하였나 5이볼이. 암튼 카타스트로피 똭 뜨면 기린가진 신족방대도 손쉽게 제압가능했었는뎈

소잡는칼로 닭잡기.

자. 이제 이 게임의 마지막 던전(스토리상으로)으로 떠날 때가 되었다.

신기루 마을에 들려 보호나, 흡수가 붙은 액세사리들은 엥간하면 4개씩 사두는게 좋다. 어차피 돈이 썩어남아돌고 닌자로 길던지기를 남발해도 쌓여갈테니...

반응형